이 글에서는 배구 규칙 완벽 가이드 – 배구 규칙과 득점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서브와 리시브, 득점 방법, 경기 진행, 포지션별 역할 등 배구의 기본 규칙부터 실제 경기 운영까지 다양한 정보를 친절하게 설명해 드립니다.
배구 규칙 완벽 가이드 | 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배구 규칙 정리
배구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배구의 기본 규칙들을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규칙을 이해하면 배구 경기를 더욱 즐겁게 관람하고, 직접 플레이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코트와 네트
- 배구 코트는 18m x 9m의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중앙에는 네트가 설치되어 코트를 두 개의 9m x 9m 정사각형으로 나눕니다.
- 네트의 높이는 남자 경기의 경우 2.43m, 여자 경기의 경우 2.24m입니다.
선수
- 각 팀은 최대 6명의 선수가 코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선수들은 로테이션을 통해 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며, 서브 순서를 지켜야 합니다.
- 경기 중에는 선수 교체가 가능하지만, 정해진 횟수 제한이 있습니다.
경기 진행
- 경기는 서브로 시작됩니다. 서브는 엔드라인 뒤에서 공을 쳐서 상대 코트로 넘겨야 합니다.
- 각 팀은 최대 3번의 터치 안에 공을 상대 코트로 넘겨야 합니다. 블로킹은 터치 횟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공이 네트를 넘어가거나, 바닥에 닿거나, 아웃 라인을 벗어나면 득점 또는 서브권이 상대팀으로 넘어갑니다.
득점 방식 – 랠리 포인트 시스템
- 현대 배구는 랠리 포인트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랠리가 끝날 때마다 점수가 발생합니다.
- 서브권을 가진 팀이 랠리에서 이기면 득점하고 서브권을 유지합니다.
- 서브권을 가진 팀이 랠리에서 지면 상대 팀이 득점하고 서브권을 가져옵니다.
세트와 매치
- 배구 경기는 세트로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3세트 또는 5세트 매치로 진행됩니다.
- 3세트 매치의 경우 2세트를 먼저 이기는 팀이 승리하며, 5세트 매치의 경우 3세트를 먼저 이기는 팀이 승리합니다.
- 각 세트는 25점을 먼저 얻는 팀이 승리합니다. 단, 24점 동점인 경우 2점 차이가 날 때까지 경기가 계속됩니다. (예: 26-24, 27-25 등)
- 5세트 매치의 마지막 5세트는 15점을 먼저 얻는 팀이 승리하며, 마찬가지로 14점 동점인 경우 2점 차이가 날 때까지 경기가 계속됩니다.
주요 반칙
- 네트 터치: 선수가 네트를 건드리면 반칙입니다.
- 중앙선 침범: 선수의 발이 상대 코트로 넘어가면 반칙입니다.
- 더블 터치: 한 선수가 연속해서 두 번 공을 터치하면 반칙입니다. (블로킹 제외)
- 캐치: 공을 잡거나 던지는 행위는 반칙입니다.
- 리프트: 공을 몸으로 끌어올리는 행위는 반칙입니다. (블로킹은 제외)
- 백존 패스/블로킹: 백존 선수 중심선 10피트 뒤에서의 제한 참고.
위에 설명된 규칙들은 배구의 기본적인 규칙들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세부 규칙들이 있지만, 처음 배구를 접하는 분들은 위의 내용들을 먼저 숙지하시면 경기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는 서브와 리시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구 서브와 리시브의 모든 것 | 서브와 리시브 기술과 유용한 팁
배구에서 서브와 리시브는 경기의 시작과 그에 대한 대응으로, 승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서브는 공격의 시작이며, 리시브는 상대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받아내어 우리 팀의 공격 기회를 만드는 첫걸음입니다. 이번에는 서브와 리시브의 다양한 기술과 유용한 팁들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브 종류
서브는 크게 언더핸드 서브, 오버핸드 서브, 플로터 서브, 점프 서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서브의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 언더핸드 서브: 초보자들이 가장 먼저 배우는 서브입니다. 손바닥으로 공 아랫부분을 가볍게 쳐서 넘기는 방식으로, 안정성이 높고 배우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예측하기 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예시: 어린 학생들이 배구를 처음 배울 때 주로 사용하는 서브입니다.
- 팁: 정확한 목표 지점을 정하고 일정한 힘으로 공을 컨트롤하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 오버핸드 서브: 공을 머리 위로 던져 올린 후 손바닥이나 주먹으로 강하게 내려쳐서 넘기는 서브입니다. 언더핸드 서브보다 강력하고 빠른 서브를 구사할 수 있지만,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예시: 동호회 수준에서 많이 사용되는 서브로, 강력한 서브를 원할 때 효과적입니다.
- 팁: 토스의 정확도와 스윙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손목 스냅을 이용하여 공에 회전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플로터 서브: 공에 회전을 거의 주지 않고 넘기는 서브로, 공의 궤적이 불규칙하게 흔들리면서 날아가 예측하기 어렵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예시: 프로 배구 선수들이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서브로, 리시브를 어렵게 만들어 득점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팁: 공의 중앙 부분을 정확히 타격하여 회전을 최소화하고, 일정한 타점을 유지해야 합니다. 많은 연습을 통해 감각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점프 서브: 점프를 하면서 오버핸드 서브를 하는 기술입니다. 매우 강력하고 빠른 속도의 서브를 구사할 수 있어 득점을 노릴 수 있는 공격적인 서브입니다. 하지만 높은 난이도와 실패 확률도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예시: 프로 배구 선수들의 주요 득점원 중 하나로, 강력한 파워와 스피드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 팁: 정확한 타이밍의 점프와 강력한 스윙, 그리고 정확한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꾸준한 연습을 통해 안정성을 높여야 실전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시브 종류 및 기술
리시브는 상대방의 서브나 공격을 받아내는 기술입니다. 주로 언더핸드 리시브와 오버핸드 리시브를 사용합니다.
- 언더핸드 리시브: 서브나 공격을 팔뚝 안쪽 부분을 이용하여 받아내는 기술입니다. 안정적인 리시브에 유리하며, 초보자부터 프로 선수까지 널리 사용됩니다.
- 예시: 강하지 않은 서브나, 떨어지는 공을 받아낼 때 효과적입니다.
- 팁: 두 팔을 모아서 플랫폼을 만들고, 다리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공의 위치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과의 거리를 정확히 판단하고 자세를 낮추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오버핸드 리시브 (세트): 손가락을 이용하여 공을 토스하는 리시브 기술입니다. 세터에게 정확하게 공을 연결하여 공격으로 이어가기 위해 사용됩니다. 높고 빠른 공을 처리할 때 유리합니다.
- 예시: 강한 서브나 스파이크를 받아내 세터에게 토스할 때 사용합니다.
- 팁: 손가락을 이용하여 공의 방향과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의 유연성과 정확한 타이밍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서브와 리시브 연습 방법
서브와 리시브는 꾸준한 연습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서브와 리시브 연습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 서브 연습: 다양한 서브 기술을 연습하고, 목표 지점을 정확하게 맞추는 연습을 반복합니다. 서브의 속도와 궤적을 조절하는 연습도 중요합니다. 벽을 이용하여 혼자서도 연습할 수 있습니다.
- 리시브 연습: 다양한 속도와 방향의 공을 받는 연습을 합니다. 파트너와 함께 연습하며, 실제 경기 상황을 가정하여 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의 궤적을 예측하고 빠르게 이동하는 연습도 중요합니다.
꾸준한 연습과 노력을 통해 서브와 리시브 기술을 향상시킨다면 배구 경기에서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배구 득점 방법 | 득점 규칙과 포인트 시스템 이해하기
배구 경기에서 득점하는 방법과 포인트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은 배구를 즐기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번에는 배구에서 어떻게 득점하는지, 그리고 랠리 포인트 시스템을 중심으로 득점 규칙과 포인트 시스템을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득점은 어떻게 하나요?
배구 경기에서 득점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상대방의 실수를 유도하여 얻는 득점과, 우리 팀의 공격으로 얻는 득점입니다.
- 상대방의 실수로 인한 득점: 상대 팀이 다음과 같은 실수를 하면 우리 팀이 득점을 얻습니다.
- 상대 공격이 아웃: 상대 팀의 공격이 우리 팀의 코트 밖으로 나가는 경우입니다. 라인을 밟거나, 네트 안테나 밖으로 나가거나, 천장에 닿는 경우 등이 포함됩니다.
- 예시: 상대팀의 스파이크가 우리 코트의 사이드라인을 벗어난 경우
- 상대가 네트 터치: 상대 선수가 네트를 건드리는 경우입니다. 신체 어느 부위든 네트에 닿으면 반칙입니다. 특히 블로킹 중에 네트를 건드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 예시: 상대팀의 블로킹 시도 중 손가락이 네트에 걸린 경우
- 상대가 중앙선 침범: 상대 선수의 신체 일부가 중앙선을 넘어 우리 코트로 들어오는 경우입니다. 발이 중앙선을 밟는 경우, 공격 도중 팔이 중앙선을 넘어오는 경우 등이 포함됩니다. 발의 일부만 중앙선을 넘더라도 반칙으로 간주됩니다.
- 예시: 상대팀 공격수가 스파이크를 하려다가 발이 중앙선을 넘은 경우
- 상대의 다른 반칙: 상대 팀이 더블 터치, 캐치, 리프트, 백존 패스/블로킹 반칙 등을 범하는 경우입니다. (자세한 반칙 설명은 위 규칙 설명 참조)
- 예시: 상대팀 세터가 토스를 하는 과정에서 공을 잡았다가 던지는 동작을 한 경우 (캐치)
- 우리 팀의 공격으로 인한 득점: 우리 팀의 공격으로 상대 팀이 공을 받아내지 못하면 득점을 얻습니다.
- 성공적인 스파이크: 우리 팀의 강력한 스파이크를 상대 팀이 받아내지 못하고 땅에 떨어지거나, 블로킹에 맞고 아웃되는 경우입니다.
- 예시: 우리 팀의 아웃사이드 히터가 강력하게 스파이크를 때려 상대 코트 바닥에 꽂힌 경우
- 상대의 리시브 실패: 우리 팀의 공격이 비교적 약하더라도, 상대 팀이 리시브 실수를 하여 공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득점할 수 있습니다. 리시브가 네트에 걸리거나 아웃되는 경우 또는 세터에게 정확하게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예시: 우리 팀의 팁 공격을 상대팀이 제대로 받아내지 못하고 공이 아웃된 경우
- 상대 공격 차단 (블로킹): 우리 팀이 블로킹으로 상대 공격을 차단하여 공이 바로 상대 코트에 떨어지게 하면 득점을 얻습니다.
- 예시: 상대팀 공격수의 스파이크를 우리 팀 미들 블로커가 완벽하게 블로킹하여 상대 코트에 떨어뜨린 경우
랠리 포인트 시스템
현대 배구는 랠리 포인트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매 랠리가 끝날 때마다 점수가 발생합니다. 서브권의 유무와 상관없이 랠리에서 이긴 팀이 득점을 얻습니다.
- 서브권을 가진 팀이 랠리에서 이기면: 득점과 함께 서브권을 유지합니다.
- 서브권을 가진 팀이 랠리에서 지면: 상대 팀이 득점하고 서브권을 가져갑니다.
세트와 매치
배구 경기는 세트로 진행되며, 보통 3세트 또는 5세트 매치로 진행됩니다.
- 3세트 매치: 2세트를 먼저 이긴 팀이 승리합니다.
- 5세트 매치: 3세트를 먼저 이긴 팀이 승리합니다.
각 세트는 25점을 먼저 얻는 팀이 승리합니다. 단, 24점 동점인 경우, 2점 차가 날 때까지 경기가 계속됩니다. (26:24, 27:25 등) 5세트 매치의 마지막 5세트는 15점을 먼저 얻는 팀이 승리하며, 14점 동점인 경우에도 2점 차가 날 때까지 경기가 계속됩니다. (16:14, 17:15 등)
배구 경기 진행 | 게임 진행 방식과 심판의 역할 완벽 설명
배구 경기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서브부터 랠리, 세트, 그리고 경기 종료까지의 과정과 심판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경기 진행 방식을 이해하면 배구 경기를 더욱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경기 시작: 코트와 선수 배치, 그리고 토스
경기 시작 전, 양 팀 주장은 코트와 서브권을 정하기 위해 토스를 진행합니다. 토스에서 이긴 팀이 코트 또는 서브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코트를 선택하면 상대 팀이 서브권을 갖게 되고, 서브권을 선택하면 상대 팀이 코트를 선택하게 됩니다. 선수들은 정해진 포지션에 따라 코트에 배치됩니다. 이때, 각 선수의 위치는 로테이션과 관련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레프트 공격수는 전위 왼쪽, 라이트 공격수는 전위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서브: 경기의 시작
- 서브는 엔드 라인 뒤에서 시작됩니다. 서브하는 선수는 엔드 라인을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밟으면 반칙(풋 폴트)입니다.
- 서브는 공을 던지거나 손으로 쳐서 상대 코트로 넘겨야 합니다. 단, 공이 네트에 닿더라도 상대 코트로 넘어가면 유효합니다. 예를 들어, 서브가 네트 상단에 살짝 스치고 상대편 코트에 들어가면 경기는 그대로 진행됩니다.
- 서브는 8초 이내에 실행해야 합니다. 심판의 호각 후 8초를 넘기면 상대 팀에게 서브권이 넘어갑니다.
랠리: 긴장감 넘치는 공방
- 서브 이후에는 랠리가 시작됩니다. 랠리는 한 팀이 득점하거나 반칙을 할 때까지 계속됩니다.
- 각 팀은 최대 세 번의 터치로 공을 상대 코트로 넘겨야 합니다. 첫 번째 터치는 주로 리시브, 두 번째 터치는 토스, 세 번째 터치는 공격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항상 이 순서대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터치에서 바로 공격하는 ‘원터치 공격’도 가능합니다.
- 블로킹은 터치 횟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번의 터치를 모두 사용한 후, 네 번째 터치에서 블로킹을 할 수 있습니다.
로테이션: 모든 선수가 공격과 수비에 참여
- 랠리에서 이겨 서브권을 얻은 팀은 시계 방향으로 로테이션해야 합니다.
- 로테이션을 통해 모든 선수들이 서브를 하고, 전위와 후위를 경험하게 됩니다. 후위 선수는 공격에 제약을 받으므로 정확한 포지션과 로테이션 준수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백라인에 있는 공격수가 전위 선수보다 높이 점프해서 네트 앞에서 공격하면 반칙이 선언됩니다.
세트: 25점을 향한 경쟁
- 한 세트는 25점을 먼저 얻는 팀이 이깁니다. 단, 24점 동점일 경우 2점 차가 날 때까지 경기가 계속됩니다. 25-24 상황에서 서브권을 가진 팀이 랠리를 이기면 26-24로 세트를 가져가게 됩니다. 반대로, 25-24 상황에서 서브를 받는 팀이 이기면 동점 (25-25)이 되고, 그 이후에도 2점 차가 날 때까지 다시 경기가 진행됩니다.
- 일반적으로 3세트 혹은 5세트 경기로 진행되며, 3세트 경기에서는 2세트를 먼저 이기는 팀, 5세트 경기에서는 3세트를 먼저 이기는 팀이 최종 승리합니다.
5세트 경기: 마지막 승부
- 마지막 5세트는 15점을 먼저 얻는 팀이 이깁니다. 이때에도 동점일 경우 모든 세트와 마찬가지로 2점 차가 날 때까지 경기가 이어집니다. 따라서 14-14인 상황에서 먼저 16점이 되는 팀이 승리합니다. 다른 세트와 다른 점은 점수가 아니라 경기 시간입니다. 5세트는 다른 세트와 다르게 시간 제한이 있기 때문에 어떤 경우든 경기 진행자가 정한 시간 전에 15점이 나오지 않으면 해당 시간에 앞서는 팀이 이기게 됩니다. 만일 동점인 경우 듀스를 한 번 더 실행하고 듀스까지 동점인 경우 나머지 세트와 같습니다.
심판: 경기의 공정한 진행을 위한 감독자
- 주심: 경기 전체를 감독하고, 반칙 판정 및 득점 여부를 결정합니다. 주심은 네트 위에 있는 심판대에 앉아 경기를 관찰합니다.
- 부심: 주심을 보조하고, 주심의 판정에 이의가 있을 경우 도움을 줍니다. 부심은 코트 밖에 위치합니다.
- 선심: 라인 밖으로 공이 나갔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깃발을 사용하여 공이 아웃되었는지, 인/아웃 여부를 표시합니다.
심판들은 휘슬, 손짓, 그리고 깃발 등을 사용하여 경기를 진행하고 반칙을 표시합니다. 관중은 여러 명의 심판이 어떻게 협력하여 경기의 공정성을 유지하는지 지켜보는 것도 배구 경기 관람의 재미 중 하나입니다.
배구 포지션별 역할 | 각 포지션의 특징과 전략적 역할 알아보기
배구는 각 포지션의 선수들이 협력하여 경기를 진행하는 단체 스포츠입니다. 각 포지션은 고유한 역할과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팀의 전략에 따라 그 중요성이 달라집니다. 이번에는 배구의 각 포지션별 역할과 특징, 그리고 전략적 중요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세터 (Setter, S)
- 역할: 세터는 배구 팀의 ‘두뇌’ 역할을 합니다. 리시브된 공을 받아 공격수에게 정확하고 효율적인 토스를 연결하는 것이 주된 임무입니다. 마치 야구의 포수처럼 공격의 방향과 전략을 결정하며 팀 공격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 특징: 뛰어난 볼 컨트롤 능력과 빠른 판단력, 그리고 팀원들과의 소통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상대팀의 블로킹과 수비 위치를 파악하여 공격수가 효과적인 공격을 할 수 있도록 토스의 높이와 속도, 위치를 조절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전략적 역할: 경기의 흐름을 읽고, 상황에 맞는 공격 전략을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팀의 공격 루트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상대팀의 블로킹을 무력화시켜야 하며 상황에 따라 속공, 시간차 공격, 퀵오픈 등 다양한 공격 전술을 구사할 수 있도록 팀원들에게 정확한 토스를 배분해야 합니다.
- 예시: 상대팀의 블로킹이 약한 쪽으로 토스를 하거나, 블로커를 따돌리는 속공을 지시할 수 있습니다. 또는 리시브가 불안정한 상황에서는 안정적인 공격수에게 토스를 집중시켜 득점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리베로 (Libero, L)
- 역할: 리베로는 수비 전문 선수입니다. 특히, 상대팀의 강력한 공격을 받아내는 역할을 하며 후위 수비를 담당합니다. 리시브와 디그에 특화되어 있으며, 공격에는 참여할 수 없습니다.
- 특징: 민첩한 움직임과 뛰어난 반사 신경, 그리고 공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야 합니다. 네트보다 높이 공을 올리는 오버핸드 패스를 제외하고, 다른 선수들과 달리 로테이션 없이 후위 어느 곳에서든 자유롭게 교체되어 수비할 수 있습니다. 리베로는 유니폼 색상이 다른 것으로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 전략적 역할: 후위 수비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안정적인 리시브와 디그는 팀의 공격 기회를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상대 공격의 방향을 예측하고 미리 위치를 선점하여 효과적인 수비를 펼쳐야 합니다. 예측력과 반응 속도 뿐만 아니라 어려운 공을 받아내더라도 최대한 세터가 공을 처리하기 편하게끔 안정된 위치에 올려주는 조정 능력도 중요합니다.
- 예시: 상대팀의 강력한 스파이크를 몸을 날려 받아내거나, 떨어지는 공을 재빠르게 쫓아가 디그로 연결하는 모습, 상대팀 공격 패턴을 분석해서 더욱 좋은 리시브를 할 수 있는 위치에 서는 등의 행동을 기대하게 됩니다.
아웃사이드 히터 (Outside Hitter, OH / Left)
- 역할: 아웃사이드 히터는 레프트 공격수로, 전위 왼쪽에서 주로 공격을 담당합니다. 수비 부담이 비교적 높으며, 서브 리시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 특징: 강력한 공격력과 안정적인 리시브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공격 시에는 다양한 각도와 높이로 공을 때릴 수 있어야 하고, 수비 시에는 정확한 리시브로 세터에게 공을 연결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 전략적 역할: 팀의 주요 득점원으로 활약하며, 공수 양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강력한 스파이크와 섬세한 팁, 그리고 상대 블로킹을 이용한 쳐내기 공격 등 다양한 공격 기술을 활용하여 득점을 만들어내는 책임을 집니다. 또한 서브 리시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공격의 기회를 살려야 합니다. 리시브가 불안정할 때 팀을 위해 먼저 나서 책임 리시브를 하는 자세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 예시: 상대 코트의 빈 곳을 노리는 정확한 스파이크, 블로킹을 피하거나 이용하는 쳐내기 공격, 중요한 순간에 득점을 책임지는 해결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리시브 또한 세터가 편하게 토스할 수 있는 곳으로 정확하게 올려주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아포짓 히터 (Opposite Hitter, OP / Right)
- 역할: 아포짓 히터는 라이트 공격수로, 전위 오른쪽에서 주로 공격을 담당합니다. 아웃사이드 히터의 대각선에 위치하며 후위에 있으면 거의 대부분 후위 공격을 전담하게 됩니다.
- 특징: 강력한 공격력(특히 후위에서)과 높은 블로킹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상대팀의 주 공격수에 대한 블로킹을 책임지고 있으며, 높은 타점과 시야을 바탕으로 후위공격 시 파괴력있는 공격을 보여줘야 합니다.
- 전략적 역할: 주 공격수이면서 주요 블로커 중 한 명을 맡으며 매우 큰 책임감을 가진 자리입니다. 상대팀의 주 공격수를 블로킹해 공격 시도를 원천 차단함으로서 상대 팀의 분위기를 위축시키는 역할에서 부터 높은 타점으로 최고의 스파이크를 때려 팀을 승리로 이끌어야 합니다. 후위 3자리에 위치하면 서브 리시브 부담은 적지만 오히려 후위 득점 책임 비중은 더욱 커진다고 볼 수 있고, 오픈 플레이 시 전위에서도 든든한 득점원으로써 활약해야합니다.
- 예시: 상대팀 주 공격수의 공격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블로킹, 전위와 후위를 가리지 않고 어려운 볼에서도 성공적으로 강한 스파이크를 구사하는 등 경기 전체의 흐름에 매우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미들 블로커 (Middle Blocker, MB / Center)
- 역할: 미들 블로커는 센터라고 불리며, 전위 중앙에서 블로킹을 전담하며 속공을 주로 담당하게 됩니다. 랠리를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이지만 기본 자리가 정해져 있는 다른 포지션과는 달리 미들 블로커는 거의 항상 네트 앞에서 대기하며 상대 공격을 예측하고, 블로컬의 위치를 따라 자주 움직여야 합니다.
- 특징: 빠른 움직임과 높은 점프력, 그리고 정확한 블로킹 타이밍 판단 능력이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재빠른 속공 능력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킹의 타이밍을 잘못 잡으면 오히려 상대팀에게 빈 곳을 노출하게 하는 역효과가 날 수 있으며 반대로 정확한 블로킹은 흐름은 가져오는 가장 효과적인 전술 입니다.
- 전략적 역할: 상대팀 공격수의 스파이크를 차단하고 팀의 수비에 기여합니다. 속공수로써 활약해 상대 블로킹과 수비의 타이밍을 빼앗아 득점을 시도합니다.
- 예시: 상대 팀의 주 공격수를 효과적인 블로킹으로 무력화시켜 다음 공격 때 상대방의 사기를 떨어뜨리거나 블로킹 위협 없이는 상대팀 전위 공격의 예봉을 무뚝뜨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미들불로커의 플레이가
속공 찬스에서는 세터의 토스타이밍에 낮은자리와 백어택도 이용하는 다양한 전술로 완벽하게 속공을 성공시키는 전략을 주요 활용 해야 하며 그 외에도 상대의 손을 이용한 터치 아웃이나 공격중 블로킹이 안보이도록 숨었다가 재빠르게 올라오는 기습공격등 다양한 패턴의 공격기술 활용 능력도 보여야합니다.
각 포지션은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팀워크를 통해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합니다. 훌륭한 팀플레이는 위에 설명한 역할 뿐만 아니라 팀원 서로를 격려하고 사기를 올려줘 팀 전체에 활력을 더해 경기를 승리로 이끌 수 있다는 점 명시하며, 배구의 각 포지션별 역할을 모두 설명드립니다.
이 글에서는 ‘배구 규칙 완벽 가이드’, ‘배구 서브와 리시브의 모든 것’ 등 배구 규칙과 득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