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농구 경기 기본 규칙 소개’, ‘경기 시간과 쿼터 규칙’ 등 농구 기본 규칙 7가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농구의 기본 규칙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경기 시간, 득점 방법, 파울, 포지션 등 필수적인 7가지 규칙을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함께 농구의 세계로 빠져 볼까요?
농구 경기 기본 규칙 소개 | 농구의 기본 규칙 이해
농구는 두 팀이 코트 양쪽 끝에 있는 바스켓에 공을 넣어 점수를 얻는 스포츠입니다. 공을 드리블하며 이동하고, 패스를 통해 팀원에게 공을 전달하며, 슛을 통해 득점을 노립니다. 이 기본적인 행동들을 규칙 안에서 진행해야 하며, 이 규칙들을 이해하는 것은 농구 경기를 즐기는 데 필수적입니다. 다음은 농구 경기에서 가장 기본적인 규칙들입니다.
드리블
- 드리블의 목적: 드리블은 공을 소유한 선수가 코트를 이동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공을 잡고 걷거나 뛰면 ‘트래블링’ 반칙이 선언됩니다.
- 드리블 규칙: 한 손으로 공을 바닥에 튕기며 이동해야 합니다. 양손으로 공을 잡은 후 다시 드리블하면 ‘더블 드리블’ 반칙이 됩니다. 드리블 중 공을 잡았다가 다시 드리블을 시작하는 것도 더블 드리블에 해당합니다.
- 드리블 예시: 선수 A가 드리블을 하며 코트를 전진합니다. 수비수를 피하기 위해 드리블을 잠시 멈추고 다시 드리블을 시작하면 더블 드리블 반칙이 선언됩니다. 또한, 드리블을 하다 공을 두 손으로 잡고 다시 한 손으로 드리블을 해도 더블 드리블 입니다.
패스
- 패스의 목적: 패스는 공을 팀원에게 전달하는 행위로, 공격 기회를 창출하고 득점 가능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패스 규칙: 어깨 위에서 또는 아래에서, 한 손 또는 양손으로 공을 팀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공을 던질 때는 상대 팀에게 가로채이지 않도록 정확하고 빠르게 패스해야 합니다.
- 패스 예시: 선수 A가 수비수에게 막히자, 다른 쪽에서 빈 공간을 확보한 선수 B에게 패스를 합니다. 선수 B는 패스를 받아 슛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슛
- 슛의 목적: 슛은 공을 바스켓에 넣어 득점하는 행위로, 농구 경기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 슛 규칙: 다양한 자세로 슛을 할 수 있습니다. 한 손으로 던지는 슛, 두 손으로 던지는 슛, 점프하면서 던지는 점프슛 등이 있습니다. 공은 링 안으로 통과해야 득점으로 인정됩니다.
- 슛 예시: 선수 A가 점프하여 공을 바스켓을 향해 던집니다 (점프슛). 공이 링 안으로 들어가 득점이 됩니다. 3점 라인 밖에서 슛하면 3점, 안쪽이면 2점이 됩니다.
경기 시간
농구 경기는 정해진 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 경기는 12분씩 4쿼터로 진행되며, 쿼터 사이에는 휴식 시간이 있습니다. 아마추어 경기는 경기 시간과 쿼터 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바이얼레이션
바이얼레이션은 득점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규칙을 어긴 경우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바이얼레이션으로는 트래블링 (드리블 없이 걷거나 뛰는 행위), 더블 드리블 (드리블을 멈추고 다시 드리블하는것, 양손으로 드리블하는 것), 백코트 바이얼레이션 (공격 진영에서 수비 진영으로 공을 이동시킨 후 다시 공격 진영으로 넘어오는 행위) 등이 있습니다. 바이얼레이션을 범하면 상대 팀에게 공격권이 넘어갑니다.
이러한 기본 규칙들을 이해하면 농구 경기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농구 경기의 시간과 쿼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경기 시간과 쿼터 규칙 | 농구 경기 시간과 쿼터
농구 경기는 정해진 시간 동안 진행되며, 이 시간은 쿼터라는 단위로 나누어집니다. 쿼터 사이에는 휴식 시간이 주어지며, 쿼터 종료 시점이나 특정 상황에서는 경기 시간이 멈추기도 합니다. 각 규칙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쿼터와 경기 시간
- 프로 경기: 대부분의 프로 농구 경기는 12분씩 4쿼터로 진행됩니다. 총 경기 시간은 48분입니다. (NBA, FIBA)
- 아마추어 경기: 아마추어 경기, 특히 학생 선수들의 경기는 10분씩 4쿼터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총 경기 시간은 40분입니다. (NCAA, 고등학교 경기)
- 쿼터 사이 휴식: 쿼터 사이에는 휴식 시간이 주어집니다. 1쿼터와 2쿼터 사이, 3쿼터와 4쿼터 사이의 휴식 시간은 보통 1분 30초에서 2분 정도입니다. 2쿼터와 3쿼터 사이의 하프타임 휴식은 리그에 따라 10분에서 15분 정도로 더 깁니다.
경기 시간의 정지
농구 경기는 특정 상황에서 경기 시간이 멈추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선수들에게 작전 시간을 주거나 부상 선수를 관리하고, 경기의 흐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파울: 파울이 발생하면 심판의 판정이 내려지는 동안 경기 시간은 멈춥니다. 특히 자유투 상황에서는 자유투 시도가 끝날 때까지 경기 시간이 정지됩니다.
- 타임아웃: 각 팀은 작전 시간을 요청할 수 있으며, 타임아웃 동안 경기 시간은 멈춥니다. 타임아웃은 전반전에 2번, 후반전에 3번 사용 가능하며, 연장전에서는 1번씩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쿼터별로 1번을 초과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부상: 선수가 부상을 당했을 경우, 심판은 경기를 중단시키고 의료진이 선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부상 정도에 따라 경기 시간이 멈추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심판 재량: 심판은 경기 진행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예: 공이 경기장 밖으로 나갔을 때, 장비 문제 발생 시) 경기 시간을 멈출 수 있습니다.
연장전
정규 경기 시간 동안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연장전을 통해 승자를 결정합니다. 연장전은 5분씩 진행되며, 승부가 날 때까지 연장전을 반복합니다.
예시:
- 한국 프로농구(KBL) 경기는 10분씩 4쿼터로 진행되며, 쿼터 사이에는 2분의 휴식 시간이 있습니다. 하프타임은 15분입니다.
- 만약 4쿼터까지 동점인 경우, 5분의 연장전을 진행합니다. 연장전에서도 동점인 경우,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5분씩 연장전을 계속 진행합니다.
- 한 팀이 1쿼터에 타임아웃을 2번 모두 사용한 경우, 2쿼터에는 타임아웃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득점 방법과 규칙 | 농구에서 점수 얻는 방법
농구는 공을 바스켓에 넣어 득점하는 스포츠입니다. 슛을 성공시키면 득점이 되지만, 슛 위치에 따라 득점하는 점수가 다릅니다. 또한, 파울로 인한 자유투를 통해서도 득점할 수 있습니다.
필드골 (Field Goal)
필드골은 경기 중 슛을 성공시켜 얻는 득점입니다. 3점 라인 안쪽에서 슛에 성공하면 2점, 3점 라인 밖에서 슛에 성공하면 3점을 얻습니다.
- 2점 슛: 3점 라인 안쪽에서 슛을 성공시키면 2점을 얻습니다. 레이업, 덩크, 점프슛 등 다양한 방법으로 2점 슛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예시 1: 선수 A가 골대 근처에서 레이업 슛을 성공시켜 2점을 얻습니다.
- 예시 2: 선수 B가 3점 라인 안쪽에서 점프슛을 성공시켜 2점을 얻습니다.
- 3점 슛: 3점 라인 밖에서 슛을 성공시키면 3점을 얻습니다. 3점 슛은 경기의 흐름을 빠르게 바꿀 수 있는 중요한 득점 방법입니다.
- 예시 1: 선수 A가 3점 라인 밖에서 점프슛을 성공시켜 3점을 얻습니다.
- 예시 2: 선수 B가 패스를 받아 3점 라인 밖에서 슛을 성공시켜 3점을 얻습니다.
- 3점 라인 규정: 3점 라인은 리그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슛을 던질 때 선수의 발이 3점 라인을 밟고 있으면 2점으로 인정되고, 3점 라인 바깥에 완전히 있어야 3점으로 인정됩니다. 공중에 떠 있는 상태에서 슛을 던졌을 때, 발이 라인을 밟았는지 여부를 기준으로 판정합니다.
자유투 (Free Throw)
자유투는 상대 팀의 파울로 인해 얻는 슛 기회입니다. 자유투 라인에서 슛을 시도하며, 한 번의 자유투 성공 시 1점을 얻습니다. 자유투는 파울의 종류와 상황에 따라 한 번 또는 여러 번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자유투 획득 상황:
- 슈팅 파울: 슛 동작 중에 상대 팀에게 파울을 당했을 경우, 슛이 성공하면 득점 인정 후 추가 자유투 1개, 슛이 실패하면 2개 또는 3개의 자유투를 얻습니다.(3점 슛 시도 상황에서는 3개)
- 팀 파울: 한 쿼터에 팀 파울이 누적되면 상대 팀에게 자유투가 주어집니다. 팀 파울 누적 횟수는 리그마다 다릅니다 (NBA는 한 쿼터에 4개부터, FIBA는 5개 부터 자유투 누적)
- 테크니컬 파울,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 플래그런트 파울: 심판 판정에 대한 불복종, 비신사적인 행위, 고의적인 거친 행위 등으로 부과되는 파울 시 자유투가 주어집니다
- 자유투 규칙: 선수는 자유투 라인 뒤에 서서 5초 이내에 슛을 시도해야 합니다. 슛을 시도하기 전에 라인을 넘어가면 바이얼레이션이 선언되고 슛은 무효 처리됩니다.
- 예시 1: 선수 A가 슛 동작 중 파울을 당해 2개의 자유투를 얻어 모두 성공하여 2점을 얻습니다.
- 예시 2: 선수 B가 3점 슛 동작 중 파울을 당했지만 슛이 성공하여 3점을 얻고 추가 자유투 1개를 얻어 성공시켰습니다. 총 4점을 득점했습니다.
- 예시 3: 상대 팀이 4쿼터에 팀 파울이 누적되어 선수 A가 자유투 2개를 얻고 1개를 성공하여 1점을 획득합니다.
파울과 기술적 파울 | 농구에서의 파울 규칙
농구 경기에서는 선수들 간의 신체 접촉이 불가피하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고의적이거나 과도한 신체 접촉은 파울로 간주되어 벌칙이 주어집니다. 파울은 상대 팀에게 자유투 기회를 제공하거나, 공격권을 넘겨주는 등 경기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농구에서의 다양한 파울 규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개인 파울 (Personal Foul)
개인 파울은 선수 개인이 규칙에 어긋나는 신체 접촉을 했을 때 선언됩니다. 주로 불법적인 손 사용, 홀딩, 블로킹, 차징, 푸싱 등이 개인 파울에 해당됩니다.
- 불법적인 손 사용 (Illegal Hand Use): 수비 시 상대 선수를 밀거나, 잡거나, 손으로 막는 행위는 불법적인 손 사용으로 간주됩니다.
- 예시 1: 선수 A가 드리블하는 선수 B의 팔을 잡아서 진로를 방해하면 파울이 선언됩니다.
- 예시 2: 선수 A가 슛하는 선수 B의 손목을 건드리면 파울이 선언됩니다.
- 홀딩 (Holding): 상대 선수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해 잡는 행위입니다.
- 예시: 선수 A가 등 뒤에서 선수 B의 유니폼을 잡아 움직임을 방해하면 파울입니다.
- 블로킹 (Blocking): 상대 선수의 이동 경로를 불법적으로 막는 행위입니다. 수비수는 항상 움직이는 공격수의 앞 또는 옆에 위치해야 하며, 이미 자리를 잡은 공격수의 경로를 갑자기 막아서면 안됩니다.
- 예시: 선수 A가 드리블해 오는 선수 B의 앞으로 갑자기 움직여 충돌을 유발하면 파울이 선언됩니다.
- 차징 (Charging): 공격자가 수비자의 정상적인 수비 자세에 부딪히는 행위를 말합니다.
- 예시: 선수 A(공격수)가 정상적인 수비 자세를 취한 선수 B(수비수)에게 돌진하여 부딪히면 차징 파울이 선언됩니다.
- 푸싱 (Pushing): 상대 선수를 밀치는 행위
- 예시: 선수 A가 리바운드 경합 과정에서 선수 B를 밀쳐내면 파울입니다.
팀 파울 (Team Foul)
팀 파울은 한 팀의 개인 파울 누적 횟수를 의미합니다. 쿼터별로 정해진 팀 파울 횟수를 초과하면, 상대 팀에게 자유투 기회가 주어집니다. 팀 파울 누적 횟수는 리그 규정에 따라 다르지만(NBA 4개, FIBA 5개), 일반적으로 한 쿼터에 4~5개 이상 누적 시 자유투가 주어집니다.
테크니컬 파울 (Technical Foul)
테크니컬 파울은 스포츠맨십에 어긋나는 행위에 대해 부과되는 벌칙으로, 비신사적인 행위, 심판 판정에 대한 항의, 과도한 어필, 벤치 멤버의 부적절한 행동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테크니컬 파울은 개인 파울과는 별도로 계산되며, 상대 팀에게 자유투 1개와 공격권이 주어집니다.
- 예시 1: 선수 A가 심판 판정에 불만을 표시하며 욕설을 하면 테크니컬 파울이 선언됩니다.
- 예시 2: 벤치에 앉아있던 선수 B가 상대 팀 선수에게 야유를 보내면 테크니컬 파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 (Unsportsmanlike Foul)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은 상대 선수의 플레이를 고의적으로 방해하거나 위험한 플레이를 했을 때 선언됩니다. 예를 들어, 공을 소유하지 않은 선수를 고의적으로 밀치거나, 공과 상관없는 신체 접촉으로 상대 선수를 다치게 할 위험이 있는 행위 등이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에 해당합니다.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을 범한 선수는 퇴장당할 수 있으며, 상대 팀에게는 자유투와 공격권이 주어집니다.
- 예시1: 공과 상관없는 곳에서 달리는 상대 선수의 발을 걸어 넘어뜨리면,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이 선언되어 퇴장당하고 상대방이 자유투+공격권을 가져갑니다.
플래그런트 파울 (Flagrant Foul)
플래그런트 파울은 상대 선수에게 과도한 폭력을 행사하거나, 심각한 부상을 입힐 수 있는 위험한 플레이를 했을 때 선언됩니다. 플래그런트 파울을 범하면 즉시 퇴장 조치되며, 상대 팀에게 자유투와 공격권이 주어집니다.
- 예시1: 선수 A가 속공 상황에서 선수 B를 과도하게 밀쳐 넘어뜨리고 선수 B가 부상을 입었다면, 선수 A는 플래그런트 파울로 퇴장당하고, B는 자유투 + 공격권을 가져갑니다.
농구 포지션과 역할 | 각 포지션의 역할과 규칙
농구 경기에서 각 선수는 특정 포지션을 맡아 팀에 기여합니다. 각 포지션은 고유한 역할과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선수의 신체적 특징과 기술에 따라 적합한 포지션이 결정됩니다. 효율적인 팀플레이를 위해서는 각 포지션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농구의 다섯 가지 주요 포지션과 각 포지션의 역할, 그리고 관련 규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포인트 가드 (Point Guard, PG) – 1번
- 역할: 포인트 가드는 팀의 공격을 지휘하는 사령탑 역할을 합니다. 코트 전체를 보는 시야와 뛰어난 패스 능력을 바탕으로 팀원들에게 공격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이 주요 임무이며, 상황에 따라 직접 득점을 노리기도 합니다. 팀의 공격 전략을 이해하고, 각 선수의 장점을 활용하는 전술적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상대 팀 포인트 가드의 공격을 막는 수비 역할도 중요합니다.
- 기술: 볼 핸들링, 패스, 드리블, 시야, 리더십, 경기 운영 능력, 외곽슛
- 예시: 경기 시작 시 공을 가지고 나와 공격을 전개하며, 상황에 따라 팀원에게 패스하여 득점 기회를 만들어 주거나, 자신이 직접 돌파하여 득점합니다. 상대 팀의 포인트 가드를 수비하여 공격 전개를 차단합니다. 스테판 커리, 매직 존슨, 크리스 폴 등이 대표적인 포인트 가드입니다.
슈팅 가드 (Shooting Guard, SG) – 2번
- 역할: 슈팅 가드는 팀의 주요 득점원 중 하나로, 뛰어난 슈팅 능력을 바탕으로 득점을 담당합니다. 3점 슛 능력과 돌파 능력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공격 옵션을 제공하며, 득점 기회를 만들기 위해 포인트 가드와 협력하여 공격을 전개합니다. 또한, 상대 팀의 슈팅 가드를 수비하는 역할도 중요합니다.
- 기술: 슈팅, 드리블, 돌파, 외곽슛, 중거리슛, 볼 핸들링
- 예시: 외곽에서 3점 슛을 시도하거나, 돌파하여 레이업 또는 덩크슛으로 득점합니다. 마이클 조던, 코비 브라이언트, 클레이 탐슨 등이 대표적인 슈팅 가드입니다.
스몰 포워드 (Small Forward, SF) – 3번
- 역할: 스몰 포워드는 다재다능한 능력을 가진 포지션으로, 득점, 리바운드, 어시스트, 수비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슈팅 가드처럼 득점 능력이 요구되며 몸싸움도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팀에서 가장 다재다능한 선수 중 하나입니다.
- 기술: 슈팅, 드리블, 돌파, 리바운드, 수비, 중거리슛, 외곽슛
- 예시: 상황에 따라 외곽에서 3점 슛을 던지기도 하고, 골 밑으로 돌파하여 득점을 노리기도 합니다. 공격 리바운드에 참여하여 득점 기회를 높이고, 상대 팀의 주요 선수를 수비하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르브론 제임스, 케빈 듀란트, 야니스 아데토쿤보 등이 대표적인 스몰 포워드입니다.
파워 포워드 (Power Forward, PF) – 4번
- 역할: 파워 포워드는 골 밑에서 득점, 리바운드, 수비 등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센터와 함께 골 밑을 지배하며, 몸싸움을 통해 리바운드를 확보하고, 골 밑에서의 득점 기회를 창출합니다. 또한, 픽앤롤 플레이를 통해 다른 선수의 득점을 돕기도 합니다.
- 기술: 리바운드, 몸싸움, 골밑 득점, 수비, 픽앤롤
- 예시: 공격 시 골 밑에서 득점을 시도하거나, 공격 리바운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팀의 공격 기회를 늘립니다. 수비 시에는 상대 팀의 센터와 파워 포워드를 막아내고 골 밑을 사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팀 던컨, 덕 노비츠키, 칼 앤써니 타운스 등이 대표적인 파워 포워드입니다.
센터 (Center, C) – 5번
- 역할: 센터는 농구 경기에서 가장 큰 키를 가진 포지션으로, 주로 골 밑을 지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격에서는 골 밑에서 득점하고, 수비에서는 리바운드 확보와 상대 팀의 골 밑 공격을 저지하는 것이 주요 임무입니다. 몸싸움과 높이를 이용하여 팀의 승리에 기여합니다.
- 기술: 리바운드, 블록슛, 골밑 득점, 수비, 몸싸움, 포스트업
- 예시: 공격에서는 골 밑에서 훅슛, 덩크슛 등으로 득점하거나, 다른 선수의 공격을 돕기 위해 스크린을 を行います. 수비에서는 상대 팀 센터를 막고, 리바운드 경합에서 우위를 점하는 역할을 합니다. 샤킬 오닐, 하킴 올라주원, 니콜라 요키치 등이 대표적인 센터입니다.
모든 포지션은 팀의 승리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선수들은 자신의 포지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팀 전술에 따라 움직이며, 다른 포지션과 협력하여 경기를 진행합니다. 각 포지션은 규칙 내에서 플레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선수에게는 개인 파울과 테크니컬 파울 제한이 있으며, 포지션과 상관없이 상대를 잡거나 미는 행위와 같은 특정 동작에 대해 파울이 선언됩니다.
이 글에서는 농구 규칙 완벽 정리 | 초보자도 쉽게 기본 규칙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