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복식 경기 규칙 | 실전 5가지 핵심 포인트

이 글에서는 ‘복식 경기의 기본 규칙’, ‘복식 경기 서브 방법’ 등 테니스 복식 경기 규칙에 대해 알아봅니다. 테니스 복식 경기에 필요한 핵심 규칙들을 5가지 포인트로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 규칙부터 서브, 점수 계산, 포지셔닝, 흔히 발생하는 오류와 해결책까지 다루어 실력 향상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자, 그럼 테니스 복식 경기의 세계로 함께 떠나볼까요?

복식 경기의 기본 규칙 | 테니스 복식의 기본 규칙 이해하기

테니스 복식 경기는 단식 경기와 비슷하지만 두 명의 선수가 한 팀을 이루어 진행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복식 경기만의 독특한 규칙과 전략을 이해하는 것은 승리를 위한 중요한 열쇠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테니스 복식 경기의 기본 규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브권과 코트 선택

경기 시작 전, 토스 또는 다른 방법을 통해 어느 팀이 먼저 서브할지, 그리고 어느 쪽 코트에서 시작할지 결정합니다. 서브권을 가진 팀은 첫 게임의 첫 포인트를 서브할 선수를 정하고, 상대 팀 또한 리턴할 선수를 정합니다. 첫 게임 이후에는 게임마다 서브하는 팀과 리턴하는 팀이 바뀌며, 한 팀 내에서는 서브 순서를 정해놓고 교대로 서브합니다. 예를 들어 A팀의 선수 1이 첫 게임 첫 포인트를 서브했다면, 그 다음 게임에서는 B팀의 선수 1이나 2가 서브하고, 그다음 게임에서는 A팀의 선수 2가 서브하는 방식입니다. 한 선수는 자신의 서브 게임이 끝날 때까지 계속 서브합니다.

서브 규칙

복식 경기의 서브는 단식과 마찬가지로 베이스라인 뒤에서 시작하며, 대각선 방향으로 상대편 서비스 박스 안에 공을 넣어야 합니다. 다만, 복식 경기에서는 서브를 넣을 수 있는 영역이 단식보다 넓어집니다. 단식 경기에서는 센터 서비스 라인을 넘어가면 안되지만, 복식 경기에서는 센터 서비스 라인 바깥쪽, 즉 복식 사이드라인 안쪽까지 서브를 넣을 수 있습니다. 서브가 네트에 맞고 서비스 박스 안에 들어가면 “렛”으로 판정되어 다시 서브해야 합니다.

리턴과 공격

상대 팀이 서브를 넣으면, 리턴하는 팀의 선수는 공이 두 번 바운드되기 전에 공을 쳐서 네트를 넘겨 상대 코트 안으로 보내야 합니다. 리턴된 공이 네트를 넘지 않거나, 상대 코트 바깥으로 나가거나, 두 번 바운드되면 상대 팀이 득점합니다. 복식 경기에서는 랠리 도중 네트 앞으로 나가 발리나 스매시 등의 공격적인 플레이를 구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순서 유지

복식 경기에서 서브와 리턴 이후에는 선수들이 어떤 순서로 공을 치든 상관없습니다. 즉, 처음 리턴한 선수가 아닌 다른 선수가 다음 공을 쳐도 규칙 위반이 아닙니다. 이는 단식과 구별되는 중요한 차이점이며, 빠른 랠리 속에서 더욱 다양하고 전략적인 플레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하지만 서브는 정해진 순서대로 해야 합니다. 서브 순서를 어기고 서브하면 폴트가 선언됩니다.

터치 규칙

복식 경기에서 서브하는 선수의 파트너는 네트를 건드리거나 네트를 넘는 공을 쳐서는 안 됩니다. 만약 이를 어길 경우, 상대 팀에게 1포인트를 주게 됩니다. 서브가 끝난 이후에는 파트너와 호흡을 맞추어 공을 원활하게 치고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편의 리턴이 자신의 코트 구역에 들어오지 않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실점

상대팀에게 실점하는 경우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은 경우가 가능합니다: 서브가 폴트인 경우, 서브 또는 리턴된 공이 네트에 걸리거나 경계선 밖으로 나가는 경우, 공이 자신의 코트 안에 두 번 바운드되는 경우, 네트를 건드리거나 상대편 공간을 침범하는 경우, 공을 치는 것이 아닌 신체 다른 부위에 공이 일정 시간 이상 머무른 경우가 모두 포함됩니다.

이처럼 복식 경기는 단식과 다른 고유한 규칙을 가지고 있다. 이 규칙들을 숙지하고,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복식 경기에서 승리의 필수 요소다. 이러한 기본 규칙을 이해한다면 테니스 복식 경기를 더욱 즐겁고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복식 경기 서브 방법 | 서브 순서와 전략적 선택

복식 경기에서 서브는 게임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식 경기와는 달리 넓어진 서비스 박스를 활용하여 전략적인 서브를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복식 경기의 서브 순서와 전략적 선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브 순서 정하기

복식 경기에서는 경기 시작 전에 각 팀은 누가 첫 서브를 할지, 그리고 그 이후의 서브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이 순서는 한 세트 내내 유지되어야 하며, 순서를 바꾸려면 다음 세트 시작 전에 변경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팀의 선수 1이 첫 서브를 하고, 그다음 A팀의 선수 2가 서브한다면, 이 순서는 세트 내내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첫 세트에서 A팀 선수 1 -> A팀 선수 2 순서였다면, 두 번째 세트에서 A팀 선수 2 -> A팀 선수 1 순서로 바꾸거나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의 서브 스타일과 강점, 상대 팀의 약점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서브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적인 서브 선택

복식 경기에서 서브는 단순히 공을 넣는 행위를 넘어, 랠리의 주도권을 잡고 득점 기회를 창출하는 전략적인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서브 기술과 코스, 스핀을 활용하여 상대 팀을 압박하고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전략적인 서브 선택의 예시입니다.

  • 플랫 서브 (Flat Serve): 빠른 속도와 평탄한 궤적을 가진 서브로, 상대방을 빠르게 제압할 때 효과적입니다. 특히 T존(센터 서비스 라인과 중앙 서비스 라인이 만나는 지점)을 노리는 플랫 서브는 상대방의 리턴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 팀 리시버의 백핸드가 약점이라면, T존으로 빠른 플랫 서브를 구사하여 공격적인 리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슬라이스 서브 (Slice Serve): 공에 측면 회전을 주어 바깥쪽으로 휘어져 나가는 서브입니다. 복식 경기의 넓어진 서비스 박스를 최대한 활용하여 상대 팀을 코트 바깥쪽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른손잡이 서버가 애드 코트에서 슬라이스 서브를 넣으면, 공은 리시버의 백핸드 쪽으로 휘어져 나가며 리시버를 코트 바깥으로 유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파트너와 함께 네트 앞으로 전진하여 발리 기회를 노릴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 킥 서브 (Kick Serve): 공에 상향 회전을 주어 높이 튀어 오르는 서브입니다. 상대방의 리듬을 깨뜨리고 어려운 리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대 팀 리시버의 키가 작거나 높이 튀어 오르는 공에 약하다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듀스 코트에서 킥 서브를 넣으면 공이 리시버의 백핸드 쪽 높이 튀어 오르게 되어, 상대방의 스트로크 타이밍을 빼앗고 약한 리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코스 공략: 단순히 빠르고 강한 서브만으로는 상대를 제압하기 어렵습니다. 상대방의 움직임과 위치를 파악하여 다양한 코스로 서브를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디 서브, 와이드 서브 등 상대의 약점을 노린 서브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팀이 I 포메이션 (한 명은 베이스라인, 다른 한 명은 서비스 라인 근처에 위치하는 포메이션)을 취하고 있다면, 서비스 라인 근처에 있는 선수의 발 앞으로 짧은 서브를 넣어 득점 기회를 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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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따른 서브 전략

상황에 따라 서브 전략을 유연하게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서브 게임에서는 공격적인 서브로 득점 기회를 만들고, 상대방의 서브 게임에서는 안정적인 서브로 실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바람, 코트 표면, 상대방의 컨디션 등 주변 환경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플랫 서브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슬라이스 서브나 킥 서브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잔디 코트에서는 낮고 빠른 슬라이스 서브가 효과적이며, 클레이 코트에서는 높이 튀어 오르는 킥 서브가 유용합니다.

복식 경기에서 서브는 단순히 게임을 시작하는 행위를 넘어 중요한 전략적 요소입니다. 서브 순서를 전략적으로 정하고, 상황에 맞는 다양한 서브 기술과 코스를 활용하는 것은 복식 경기에서 승리 확률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점수 계산법 | 복식 경기 점수 시스템 및 계산법

테니스 복식 경기의 점수 계산법은 단식 경기와 동일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점수 시스템 자체는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지만, 특히 게임 스코어나 세트 스코어에서 동점 상황이 발생할 때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복식 경기의 점수 시스템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다양한 예시를 통해 실제 경기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포인트 점수 계산

  • 0점: Love (러브)
  • 1점: 15 (Fifteen, 피프틴)
  • 2점: 30 (Thirty, 서티)
  • 3점: 40 (Forty, 포티)

점수를 부를 때는 서버 측 점수를 먼저 부릅니다. 예를 들어 서버 측이 2점, 리시버 측이 1점인 경우 “30 – 15″라고 합니다.

듀스 (Deuce)

양 팀이 모두 40점인 경우 “듀스 (Deuce)”가 됩니다. 듀스에서는 한 팀이 연속으로 2포인트를 따야 게임을 이길 수 있습니다.

어드밴티지 (Advantage)

듀스에서 한 팀이 1포인트를 따면 “어드밴티지 (Advantage)”가 됩니다. 어드밴티지는 점수를 딴 팀의 이름 또는 “Ad-in”(서브하는 팀) 또는 “Ad-out”(리턴하는 팀)으로 표시합니다. 어드밴티지를 얻은 팀이 다음 포인트를 따면 게임을 이깁니다. 만약 어드밴티지를 잃으면 점수는 다시 듀스로 돌아갑니다.

게임 득점 예시

  1. 서버 측이 첫 포인트를 따면: 15 – Love
  2. 서버 측이 두 번째 포인트를 따면: 30 – Love
  3. 리시버 측이 첫 포인트를 따면: 30 – 15
  4. 서버 측이 세 번째 포인트를 따면: 40 – 15
  5. 리시버 측이 두 번째 포인트를 따면: 40 – 30
  6. 리시버 측이 세 번째 포인트를 따면: Deuce
  7. 서버 측이 네 번째 포인트를 따면: Advantage in (혹은 서버 측 이름)
  8. 리시버 측이 네 번째 포인트를 따면: Deuce
  9. 리시버 측이 다섯 번째 포인트를 따면: Advantage out (혹은 리시버 측 이름)
  10. 리시버 측이 여섯 번째 포인트를 따면: 게임 종료, 리시버 측 승리

게임 스코어

각 게임의 승패를 기록하는 것이 게임 스코어입니다. 먼저 서브하는 팀의 게임 스코어를 먼저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6게임을 먼저 따는 팀이 세트를 가져갑니다.

세트 스코어 동점 상황: 타이브레이크 (Tie-break)

양 팀의 게임 스코어가 6-6이 되면 타이브레이크를 실시합니다. 타이브레이크는 7포인트를 먼저 얻는 팀이 세트를 가져가는 방식으로, 2점 차 이상으로 이겨야 합니다. 타이브레이크 점수는 1, 2, 3… 과 같이 숫자로 표시합니다. 타이브레이크에서는 서브 순서가 특별한 규칙을 따르는데, 첫 포인트는 한 선수가 서브, 다음 두 포인트는 상대팀 선수가 서브, 그다음 두 포인트는 다시 처음 서브한 선수의 파트너가 서브하는 방식으로 번갈아가며 진행합니다.

매치 승리

일반적으로 남자 복식은 3세트, 여자 복식과 혼합 복식은 2세트 경기를 진행하며, 정해진 세트 수를 먼저 이기는 팀이 매치에서 승리합니다.

추가 설명

  • No-Ad Scoring: 듀스 없이 4포인트를 먼저 따는 쪽이 게임을 가져가는 방식. 동호인 경기에서 시간 단축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복식 경기의 점수 계산법은 단식 경기와 동일하지만, 듀스와 어드밴티지 상황, 그리고 타이브레이크의 서브 규칙 등 세부적인 내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수 계산법을 정확히 이해하면 경기 흐름을 파악하고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점수 계산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었기를 바랍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

복식 경기에서의 포지셔닝 | 각 선수의 역할과 포지셔닝 전략

테니스 복식 경기에서 포지셔닝은 승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식과는 달리 두 명의 선수가 코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파트너와의 호흡과 전략적인 위치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복식 경기에서의 각 선수의 역할과 효과적인 포지셔닝 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브 포지셔닝: 공격적인 시작을 위한 준비

서브를 넣는 선수의 파트너는 네트 근처에 위치하여 상대방의 리턴을 intercept하고 발리로 공격을 전개할 준비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상대 리시버의 위치와 예상 리턴 방향을 고려하여 자신의 위치를 미세하게 조정하는 것입니다.

  • I 포메이션: 서버는 베이스라인, 파트너는 서비스 라인 근처에 위치. 가장 기본적인 포메이션으로, 서버의 서브에 따라 파트너는 재빠르게 네트 앞으로 전진하여 발리를 시도합니다. 강력한 서브를 가진 서버에게 유리하며,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서버가 와이드 서브를 넣었다면, 파트너는 반대쪽 코트를 커버하며 상대방의 크로스 리턴을 기다립니다.
  • Australian 포메이션: 서버의 파트너가 센터 서비스 라인 근처에 위치하는 포메이션. 상대의 리턴을 중앙에서 intercept하여 발리로 연결하는 전략에 유리합니다. 중앙 공략을 선호하고 반응 속도가 빠른 팀에게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 팀 리시버의 백핸드가 약하다면, 파트너가 가운데 위치하여 백핸드 리턴을 노릴 수 있습니다.

리턴 포지셔닝: 안정적인 수비와 역습의 발판

리턴하는 선수의 파트너는 상황에 따라 위치를 조정해야 합니다. 상대 서브가 강력하다면 베이스라인 근처에서 안정적인 리턴을 준비하고, 약한 서브라면 네트 앞으로 전진하여 공격적인 리턴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두 선수 모두 베이스라인: 강한 서버를 상대할 때 주로 사용하는 포메이션. 서브의 위력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리턴하는 데 집중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 서버의 서브가 매우 빠르다면, 두 선수 모두 베이스라인 뒤에 위치하여 안정적인 리턴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한 선수는 베이스라인, 다른 선수는 서비스 라인: 상대 서브가 약하거나 서버의 네트 플레이가 약할 때 사용하는 포메이션. 리턴 후 빠르게 공격 전개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 서버의 서브가 느리다면, 한 선수는 베이스라인稍微 앞쪽, 다른 선수는 서비스 라인 근처에 위치하여 리턴 후 발리로 연결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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랠리 중 포지셔닝: 끊임없는 움직임과 커뮤니케이션

랠리 도중에는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최적의 위치를 확보해야 합니다. 공격적인 플레이를 할 때는 두 선수 모두 네트 앞으로 전진하여 발리나 스매시를 시도하며, 수비 시에는 베이스라인으로 물러나 랠리를 이어갑니다.

  • 공격 포메이션 (Both up): 두 선수 모두 네트 앞으로 전진하여 공격적인 플레이를 펼치는 전략. 발리와 스매시로 득점 기회를 노립니다. 예를 들어, 상대 팀이 로브를 자주 사용한다면, 한 선수는 네트 앞에 머물고 다른 선수는 로브를 대비하여 약간 뒤로 물러나는 것이 좋습니다. 파트너와의 사인을 통해 수비 전환에 대한 준비를 항상 해야 합니다.
  • 수비 포메이션 (Both back): 두 선수 모두 베이스라인 근처에 위치하여 수비하는 전략. 상대의 강력한 공격을 막아내고 역습의 기회를 노립니다. 예를 들어, 상대 팀의 발리가 강력하다면, 베이스라인 근처에 위치하며 낮고 빠른 샷으로 상대를 압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로브를 활용하여 상대의 네트 플레이를 무력화시키는 전략도 유용합니다.

복식 경기에서 핵심은 파트너와의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과 움직임입니다.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포지셔닝을 조정하고 서로의 위치를 커버하며 빈 공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승리의 열쇠입니다. 다양한 포메이션을 숙지하고 실전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식 경기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 | 복식 경기 중 자주 발생하는 실수와 해결책

테니스 복식 경기는 파트너와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단식 경기와는 다른 종류의 실수들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실수들을 줄이고 파트너와의 호흡을 개선하는 것은 복식 경기에서 승리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복식 경기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와 그 해결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브 관련 오류

  • 풋 폴트: 서브를 넣기 전에 베이스라인을 밟는 실수입니다. 서브 동작을 연습할 때 베이스라인에서 약간 뒤로 물러나 시작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서브의 종류에 따라 풋 폴트가 발생하는 경우가 다르므로, 각 서브 동작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연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킥 서브를 넣을 때는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기 쉽기 때문에 풋 폴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 네트 터치: 서브가 네트에 맞고 서비스 박스 안에 들어가더라도 상대편 서비스 박스 바깥쪽 사이드 라인을 벗어난 경우는 폴트입니다. 서브의 높이와 속도를 조절하고, 네트보다 충분히 높게 공을 넘기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특히 슬라이스 서브를 넣을 때 네트에 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연습 시에는 네트 바로 앞에 목표물을 두고 네트를 살짝 넘기는 연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리턴 관련 오류

  • 리턴 실수: 상대의 서브를 정확하게 리턴하지 못하고 실책하는 경우입니다. 상대 서브의 종류와 코스를 빠르게 판단하고, 적절한 리턴 자세를 취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특히 빠른 서브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리턴하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하다면 백스윙을 간결하게 가져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의 슬라이스 서브가 바깥쪽으로 크게 휘어져 나갈 경우, 예측하여 미리 움직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네트 앞 압박에 대한 대처 미흡: 상대 팀이 네트 앞으로 전진하여 압박하는 상황에서 효과적인 리턴을 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로브나 패싱샷을 통해 상대 팀의 네트 플레이를 무력화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상대 팀의 위치를 확인하고, 그들의 머리 위로 높게 넘기는 로브나, 사이드라인을 따라 빠르게 지나가는 패싱샷을 구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포지셔닝 및 움직임 관련 오류

  • 파트너와의 충돌 또는 커버 미흡: 두 선수의 움직임이 조화롭지 않아 코트의 빈 공간이 생기거나 서로 충돌하는 경우입니다. 파트너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고, 코트 커버 범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 포메이션” 에서는 서버는 자신의 서브에 따라 적절한 위치로 이동하고, 파트너는 네트 앞을 커버하는 식으로 역할 분담을 할 수 있습니다. 랠리 중에는 “마인,” “유어스”와 같은 간단한 단어로 상대방에게 공의 방향을 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네트 플레이 실수: 발리나 스매시 미스로 득점 기회를 놓치는 경우입니다. 침착하게 공을 보고 정확한 타이밍에 라켓을 휘두르는 연습이 필요하며, 다양한 각도와 속도로 발리와 스매시를 구사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네트 앞에서는 작은 동작으로도 공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평소보다 더욱 집중해서 공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 및 의사소통 관련 오류

  • 전략 부재: 상대 팀의 약점을 공략하거나,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 없이 경기를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경기 전에 상대 팀의 플레이 스타일을 분석하고, 우리 팀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적절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 팀의 한 선수가 백핸드가 약하다면 그 선수를 집중 공략하거나, 우리 팀의 서브가 강점이라면 서브앤 발리 전술을 활용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 의사소통 부족: 파트너와 충분한 의사소통 없이 경기를 진행하여 혼란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서브, 리턴, 포지셔닝 등 모든 상황에서 파트너와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사인 플레이, 간단한 구호 등을 통해 전략을 공유하고 서로의 움직임을 예측 가능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포칭” (자신의 담당 구역이 아닌 곳으로 이동하여 발리 시도), “페이크” 같은 고급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파트너와 많은 연습과 소통이 필수입니다.

복식 경기에서 발생하는 오류들은 대부분 파트너와의 호흡 부족, 그리고 충분한 연습 부족에서 비롯됩니다. 꾸준한 연습과 파트너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이러한 오류들을 줄여나간다면 복식 경기에서 더욱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테니스 복식 경기 규칙 | 실전 5가지 핵심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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